법률상식 2019-08-09T16:25:15+00:00

법률상식

홍콩법률 어디까지 알고 계십니까?

다음 섹션으로 이동하기

법률상식

[김정용 홍콩 변호사의 법률칼럼] 22. 로펌 이름, 변호사 마음대로 정할 수 없다?

작성자
Kim & Company, Solicitors
작성일
2020-01-14 15:09
조회
17
A군과 B군은 홍콩 변호사로서 홍콩의 한 로펌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었으며 둘은 비슷한 나이와 같은 한인이라는 배경 때문에 동료이자 친구로서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들은 얼마 전 근무 중인 로펌으로부터 독립하여 자신들의 로펌을 개업하게 되었다. 장소를 정하고 인테리어 공사와 채용 등의 준비를 마친 이들은 “Black & White”라는 이름으로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고 다시 변호사협회에 인허가발급을 위한 개업신고를 하게 되었는데 뜻하지 않게 해당 이름으로는 로펌 개설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듣게 되는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홍콩의 관련 규정(Cap 159H – Solicitors’ Practice Rules)에는 로펌의 이름에 대해서 오로지 대표변호사의 이름만을 상용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로펌의 명칭에는 대표변호사의 성(혹은 이름)외에는 다른 단어를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로써 일부 국가에서와 같이 변호사의 이름이 아닌 위 사례와 같은 Black & White 등의 이름이 아닌 명칭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간혹 홍콩의 로펌 중 사람의 이름이 아닌 것 같은 사례를 찾아볼 수 있기도 하지만 이는 대부분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서양식 이름일 뿐 실제로는 대표변호사의 이름이며 극히 일부만이 예외적으로 인정된 것이다. 실제로 Black과 White라는 이름을 가진 두 변호사가 개업하는 경우 Black & White 는 로펌 명칭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외국소재 로펌이 대표변호사의 이름이 아닌 명칭으로 해당 국가에서 이미 영업을 하고 있었다 하여도 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까다로운 요건들을 충족하기 이전에는 해당 명칭을 홍콩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