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회사설립/유지관리-홍콩회사설립 및 유지관리 2019-08-19T19:58:46+00:00

홍콩 회사 설립 및 유지관리

홍콩법인 설립
홍콩 한인 변호사에게 문의하세요

홍콩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는 무료입니다

다음 섹션으로 이동하기

홍콩 회사 설립 및 유지관리

홍콩은 세계은행 및 Forbes지가 발표하는 기업하기 좋은 나라(도시)에 매년 최상위 도시로 인정받고 있듯이
기업을 영위하기에 많은 이점을 갖추고 있는 도시이며 모두가 인정하는 국제금융 및 무역 도시입니다.

동시에 홍콩은 중국시장 진입을 위한 교두보로서의 역할을 인정받고 있기에
다양한 국적을 배경으로 하는 외국기업들은 홍콩을 자사의 중국 및 국제시장 진입을 위한 필연적 거점으로 여기고
전략적 차원에서 홍콩에 아시아 본부를 설립하고 있습니다.

홍콩에 회사를
설립하는 이유를
살펴보자면:

1. 세계가 인정하는 투명한 법체계
홍콩은 현재까지도 영미법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홍콩의 최상위 법원인 기본법에서도 1997년 반환 이후 영미법을 홍콩의 법원으로 유지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홍콩은 중국의 법체계로부터 독립된 고유의 영미법 제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많은 국제무역 및 금융거래에 있어서 홍콩법 및 홍콩법원을 근거법 및 지정법원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홍콩의 법체계가 그만큼 투명하고 신뢰를 받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2. 중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공식어로 인정
법적으로 홍콩의 공식언어는 중국어 및 영어 두 가지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명한 법체계와 함께 서방 및 중국계 기업들에게 안심하고 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과 파트너 회사들과의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편리함을 보장받고 있습니다. 즉,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홍콩에서 사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문서를 중국어나 영어 중 선택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이는 서방 국가들 만이 아닌 중국을 포함한 많은 아시아계 국가들에게도 행정적인 편리함과 법적인 보장이 부여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3. 조세제도
홍콩기업에 적용되는 소득세는 법인의 경우 16.5%, 법인이 아닌 경우는 15%로 규정되어 있으며 이는 기타 주변국들에 비하여 낮은 세율일 뿐만 아니라 일률적 세율로서 획일적이고 단순하다는 점에서 기업들 입장에서는보다 투명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홍콩세무 당국은 territorial source principle 이라는 원칙에 입각하여 홍콩에서 발생된 수입원에 대해서만 납세의무를 지도록 하고 있기에 offshore의 수입원에 대해서는 납세의무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홍콩에 등록된 법인이 제 3국간의 무역업무에 관여하였을 경우 홍콩세무당국이 해당 거래의 원천이 실질적으로 홍콩에서 발생 되지 않았다고 인정한다면 해당 법인은 위 거래에서 얻은 수익에 대하여 홍콩정부에 납세의무를 지지 않는 것입니다.

상기 외에도 홍콩은 capital gain(자본이득), 이자, 배당, 증여, 상속 등에 대한 납세의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이전 시 발생되는 stamp duty는 납부의무 발생).

4. 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외국기업의 대 중국시장 진출과 관련하여 홍콩의 전통적 역할은 시장조사 및 중국에서의 사업에 필요한 기타 준비업무를 수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역할은 아직까지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오늘날 홍콩의 역할은 보다 넓은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CEPA (Closer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 홍콩과 중국중앙 정부는 2003년6월 CEPA라는 FTA형식의 협정을 체결함으로써 홍콩에 기반을 둔 기업들에게 대 중국수출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3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양측은 총 9차례의 추가협정에 서명한 상태이며 동 시점을 기준으로 홍콩에서 제조된 모든 제품에 0%의 관세를(예외품목 있음)을 적용함과 동시에 회계, 법률, 의료, 광고, 교육 등 40여종의 서비스 업종에 대해서 완화된 정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CEPA에 의하여 홍콩이 외국기업의 대 중국업무 상 담당하게 되는 역할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런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한국의 제조업 기업들뿐만 아니라 서비스업 기업들 또한 중국진출에 앞서 홍콩에 별도법인을 설립함으로써 홍콩기업만이 누릴 수 있는 대 중국업무상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홍콩은 2014년 3월에 회사법을 새롭게 개정하였는데 주된 목적은 회사 대표자의 책임, 주주의 업무 참여, 회계 감사관의 권리 및 법인회사의 투명성 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며 따라서 저희 Kim & Company, Solicitors도 새로운 제도 하에서 교민 및 한인 기업들이 홍콩에 기업을 설립하고 유지하는데 불이익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1. 개인회사
Sole Proprietorship인 개인회사는 1인에 의하여 운영되는 소규모 회사이며 회사의 이익 또는 회사의 책임을를 그 1인이 누리거나 부담하게 된다.
개인회사의 특징 :
· 회계관리의무 있지만 회계사에 의한 감사의무는 없음(연 매출 HKD 50만불 이상은 의무발생)
· 대표자 개인의 무한책임
· 회사명에 Limited사용 불가
· 설립이 용이하며 설립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
· 매년 회사등기소에 Annual Return 신고의무 없음
· 의사결정의 용이성

개인회사의 이점 및 단점

이점 단점
설립의 용이성 자금의 조달이 어려움
사업상 결정을 복잡한 절차 없이 간단하게 내릴 수 있다 무한책임의 위험성
효율적인 사업 운영 손실의 경우도 1인 부담
고객과의 유대관계 회사의 이미지
2. 법인회사
Limited Company로써 private 과 public 두 종류가 있으며 양자의 구분은 하기 3항이 회사 정관에 명시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
1) 회사주식 이전의 제한;
2) 주주의 수를 50명 이하로 제한;
3) 일반인에게 회사주식의 발행을 공개하는지 여부

실제로 홍콩에 등록된 회사 중 대 다수가 private limited company의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후자의 경우는 주식사장에 상장(IPO)을 하는 경우 필요한 형태라 할 수 있다. Private 회사가 public회사 대비 유리한 이점 중 대표적인 것은 회사의 회계자료를 일반에 공개해야 하는 의무가 없다는 것이다.

법인(Limited Company)의 특징 :
· 회계관리의무와 동시에 회계사에 의한 감사의무 있음
· 유한책임
· 주주는 최소 18세 이상의 1~50명 (private 의 경우)
· 이사의 경우 18세 이상 의 최소 1인
· 이사 및 주주 동일인 가능하며 자연인 또는 법인 모두 가능
· 이사 및 주주의 국적, 영주권 등 제한 없음
· 이사 외에도 Company Secretary직 필수 (반드시 홍콩영주권자 혹은 홍콩법인)
· 최소자본은 HK$1 이나 통상적으로 HK$10,000의 자본을 주당 액면가 HK$1.00의 10,000주로 발행 (납입의무 없음)
· 홍콩의 Registered Address 반드시 필요 (본 사무소 제공 가능)

법인회사의 이점 및 단점

이점 단점
유한책임 회사의 정보를 일반인에게 공개할 의무
개인에 의한 것이 아닌 주식의 이전에 의한 회사의 존속성 회사설립 및 유지에 필요한 비교적 높은 비용과 보다 다양한 종류의 서류구비 요건
자금조달의 용이성 홍콩 회사법 준수의무
회사와 주주의 분리/독립성 폐업에 필요한 절차
주식이전의 용이성 상장회사의 경우 회계자료의 공개의무
경영과 소유의 분리